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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메트로9호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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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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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은 원칙적으로 위치를 이동하는 수단으로만 이용해야 하고, 그 외의 목적으로 이용하는 경우는 공익과 보편타당의 원칙에 위배되므로 가장 먼 거리를 충분하게 여행할 수 있는 5시간을 초과해서 이용할 수 없도록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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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행열차의 운임은 일반열차와 동일한 운임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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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급행열차 정거장은 일반열차를 타는 승강장과 동일합니다.



다만, 마곡나루역, 가양역, 동작역, 신논현역의 승강장은 동일하나 급행열차와 일반열차를 타기 위한

승차위치는 서로 반대방향으로 위치하여 있습니다.

그외 다른 역에서는 급행열차와 일반열차를 타실 수 있는 승차위치가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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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역 승강장안전문에 열차소요시간을 알 수 있는 노선도를 부착했으며, 승강장 등 눈에 띄는 장소에 열차시간표 또한 부착해 놓고 있습니다.



참고로 열차시간표는 고객께서 이용하실 역과 고객지원센터(02-2656-0009)에서 자세하게 안내받으실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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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로 9호선에서는 국내 도시철도 최초로 급행열차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급행열차는 모든 역을 정차하지 않고 환승역 등 주요 역에서만 정차하고, 나머지 역은 통과하여 운행하는 열차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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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지연시간 20분, 기타 5분(고객이 안전관리실 등을 찾아오는데 걸리는 시간 등)을 구분하여 발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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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등으로 인해 열차가 정시보다 5분 이상 지연되었을 경우에 열차 지연증명서 발급할 수 있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 홈페이지 내 간편지연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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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행열차의 경우, 김포공항역에서 중앙보훈병원역까지 약 54분 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일반열차의 경우, 86분 정도의 시간이 걸리므로 시간을 상당히 단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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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에서는 급행열차와 일반열차가 하나의 본선을 이용하여 운행됩니다. 특정 대피역에서 선행 일반열차가 대피선으로 안전하게 이동한 후, 후행 급행열차가 통과하도록 선로가 건설되어 있어 효율적으로 급행열차와 일반열차가 혼용운행될 수 있습니다.



혼잡도 완화 및 급행열차 선호도를 고려하여 전 시간대 1:1비율로 급행열차와 일반열차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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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9호선 역사 중 급행열차를 이용할 수 있는 역은 16개로 다음과 같습니다.




























































역명 환승정보 역명 환승정보
김포공항 5호선, 공항철도 고속터미널 3호선, 7호선
마곡나루 공항철도 신논현
가양 선정릉 분당선
염창 봉은사
당산 2호선 종합운동장 2호선
여의도 5호선 석촌 8호선
노량진 1호선 올림픽공원 5호선
동작 4호선 중앙보훈병원


♦ 일반 및 급행열차의 주요 역 운행소요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김포공항역 출발시)

여의도(915) : 20분(급행), 31분(일반)

동작(920) : 27분(급행), 42분(일반)

고속터미널(923) : 31분(급행), 50분(일반)

신논현(925) : 34분(급행), 54분(일반)

종합운동장(930) : 42분(급행), 65분(일반)

올림픽공원(936) : 50분(급행), 81분(일반)

중앙보훈병원(938) : 54분(급행), 86분(일반)

A 급행열차, 이렇게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먼저 여행하시려는 목적지(하차역)를 확인하세요.
- 하차역과 정차역이 일치하면 급행열차를 타고 바로 가실 수 있습니다
- 목적지와 급행열차 정차역이 다른 경우에는 내리실 역에서 가장 가까운 정차역까지 급행열차를
이용하고 나서 목적지역까지 일반열차를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여행하실 수 있습니다.
A OCC는 'Operation Control Center'의 약자로서 종합관제센터를 의미합니다. 종합관제센터는 고객들이 이용하는 시간대에는 열차운행, 제반 시스템 및 시설물 이상 유무를 감시합니다. 이례사항 발생시 고객 및 직원의 안전 확보를 위해 최우선으로 병발 사고 방지 및 사고 파급 효과를 최소화하고, 일사 분란하게 현장부서를 통제, 지시하여 사고의 복구가 빠른 시간 안에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승객들이 이용하지 않는 시간대에는 운행 준비, 각종 관제 시스템 점검, 작업 통제 및 기타 안전 제반 사항 일체를 관리합니다.
A 현재, 9호선에서는 6량 열차 45편성, 270량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A 9호선 열차내에는 객실간 연결문이 없으며, 폭을 확대시킨 개방통로(기존 81→120cm)가 있습니다.

키작은 승객을 고려한 맞춤형 손잡이(160, 170cm)가 있습니다.

객실 의자폭이 기존 지하철보다 2cm 더 넓습니다. (기존 43→45cm)

모든 출입문 위에는 19인치 LCD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불연성 내장재 사용으로 더욱 안전합니다.

사회적 약자들의 안전을 위한 유모차 및 휠체어용 안전벨트가 있습니다.

비상시 긴급 대피할 수 있도록 열차 앞위에 비상문을 설치하였습니다.
A 시민고객의 높은 문화욕구 충족을 위하여 공연 및 전시장, 휴게 및 만남의광장 등 품격있는 다양한 문화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 열린공연장 : 신방화, 등촌, 신목동, 당산, 여의도, 샛강, 노량진, 고속터미널

- 전시공간 및 갤러리 : 가양, 증미, 신목동, 샛강(2개), 노량진, 동작(2개), 고속터미널, 사평

- 출판문화공장 : 신논현

- 생태공간조성 : 흑석
A 평일 05:30~ 익일01:00

주말 및 공휴일 05:30~24:00

역별시각표는 해당역 승강장에 부착되어 있는 열차운행시각표를 참고하세요.
A 38개 전 역사에 승강장안전문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A 당산역입니다. 당산역 환승통로에 설치된 에스컬레이터 길이는 약 48m, 높이는 약 24m입니다.
A 기본운임은 기존 지하철 기관처럼 교통카드 기준 1,250원, 현금 1,350원입니다.


추가운임

10km 초과 ~ 40km까지 : 5km까지마다 100원

50km 초과 시 : 8km까지마다 100원
A 2018년 12월 1일 개통한 3단계 구간(8개역)을 포함하여 38개 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