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에서 사용 중인 ATC열차제어방식은 Distance to Go 방식으로 기존의 ATC속도코드 고정폐색방식과 이동폐색의 중간개념의 차내연산방식 시스템입니다. 열차의 가속 또는 제동특성을 상시 감시하고 제어하며 선행 열차의 위치 등 지상의 운전 조건에 따라 궤도회로 상에서 열차 자신의 이동거리를 정확히 연산하여 열차 속도를 차량에서 직접 자동으로 계산하고 결정함으로써 전방 상황의 변화에 따라 신속하고 안전하게 열차를 제어 및 운전할 수 있습니다.
열차는 궤도회로와 비콘으로부터 선행열차의 위치, 전방 신호기 및 선로전환기 상태, 해당구역의 데이터 등의 지상정보를 수신받아 자신의 열차정보 데이터를 조합하고 위치비콘을 통해 선로상의 운행위치를 정확히 보정하여 열차 스스로가 실시간으로 열차 자신의 운행속도 설정과 목표제동거리곡선을 작성하여 스스로 제어합니다.
기관사에게 열차의 운행가능 여부를 알리는 장치로 연동장치로부터 아래와 같은 절대 안전조건을 수신하여, 신호기 방호구역으로의 진입여부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신호를 현시합니다.
열차의 운행방향을 변경할 필요가 있는 경우 선로의 방향을 전환하는 장치로 열차가 통과할 때까지 기계적, 전기적으로 쇄정되어 안전하게 진로를 확보합니다.
자동으로 열차의 진로를 제어하고 열차의 안전 운행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장치로서 마이크로 컴퓨터를 이용하여 전자회로로 연동논리회로를 구성하고 중앙전산처리장치(CPU)의 2중화 및 시스템의 자기진단기능, 제어고장 등을 기록 및 저장하여 신뢰도, 안정성, 유지보수성이 뛰어납니다.
열차자동제어장치로서 ATC장치에서 궤도로 전방진로상태와 선행열차위치관련 데이터 등의 열차 운전조건을 차상으로 전송하여 지상신호기 없이 자동으로 운전이 가능하게 됩니다.
SDTC는 Solid State 시스템으로 안전과 관련하여 열차 검지, 궤도연속성 검지 및 단일궤도회로(TC)내에서의 궤도와 열차간 정보전송 기능을 수행합니다. SDTC궤도회로의 출력에 사용자 시스템은 궤도회로의 점유 혹은 비 점유 상태에 해당하는 바이탈 로직(Vital Logic)신호를 수신합니다
열차운행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장치로서 관제실에서 현장 신호설비의 집중감시 및 진로제어, 스케줄에 의한 자동진로 설정 등을 합니다. 안정성 및 연속성을 갖기 위해 이중계로 구성하여 무순단 절체가 가능하고 TCC 컴퓨터는 자체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시스템 가동 상태에서 장애 요소를 해소하기 위한 교체가 가능합니다.
IFC는 신호기계실 설비로서 신호기계실내에 설치되어 전자연동장치, ATP/ATO장치와 Local 설비간 정보 송수신 기능을 수행하고 주 전송망을 통하여 TCC와 현장의 신호기계실간의 정보 송수신 기능을 수행하는 정보 인터페이스 장치입니다. IFC는 시스템의 신뢰성과 연속성을 위해 이중계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차량과 신호기계실간의 정보전송 장치로서 비콘을 통해 열차정위치 정차확인, PSD개폐 정보 송수신을 하며 열차자동운전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를 SDTC를 통해 차상으로 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