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비전
9호선의 품질경영은 열차운행과 관련된 시스템의 성능유지와 같은 Q/C에 국한하지 않고,
‘고객 최우선’이라는 관점 하에 안전하고 편안한 이용환경 조성과 한발 앞선 고객 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안전관리 강화
- 안전/정시운행 확보
- 사업장 안전관리
- 재해/재난대책 적정관리
고객감동 서비스
- 고객 친화적 이용환경 조성
- 시설물 이용편의성 확보
-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강화
성장역량 강화
- 고객지향 노사관계 형성
- 인적자원 역량 향상
- 성과체계 확립
“보다 빠르고 안전한 시민의 발, 9호선”
고객지원센터 운영
고객지원센터를 상시 운영하여 9호선 관련 궁금증 해소는 물론, 열차·역사 이용 중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불만 접수 시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위하여 즉시 답변을 원칙으로 하되 조사 및 개선을 필요로 하는 사항과 같은 즉시 해소가 불가능한 경우, 사규에 따라 7일 이내에 답변하고 있습니다.
민원인 전화 및 방문, 홈페이지, 현장직원, 정부 및 유관기관 외부이첩 등 고객불만 및 문의는 고객지원센터로 창구일원화하고있습니다. 다음 내용은 순서도입니다. 고객이 고객지원센터(02-2656-0009,www.metro9.co.kr)에 청원을 넣으면은 센터에서는 처리기한 7일 이내로 관련부서 및 관련기관에 이첩을하고 이곳에서 관련부서는 처리결과를 고객지원센터로 통보하며 고객의 불만사항을 완료시킵니다. 또는 처리기한 7일이내로 센터자체처리하여 고객의 불만사항을 완료합니다.
유실물센터 운영
운영시간
평일 : 06:00~24:00
(토·공휴일은 07:00~23:00까지 운영)
유실물 처리 절차
STEP 1
유실물 습득
- 품목과 수량에 대한 공고를 유실물 습득역사에서 홈페이지 유실물센터에 사진과 함께 실시간 등재
- 유실물 현황은 실시간으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STEP 2
유실물 인계
- 유실자가 확인되어 반환처리 가능한 유실물은 발생 역에서 조치
- 유실자가 확인되지않는 유실물들은 발생 당일 유실물센터로 인계
- 유실물법, 동법 시행령 및 9호선 유실물 취급규정에 의거 습득 후 5일간 게시
- 음식물 등 부패할 수 있는 유기물은 폐기
종합관제센터 중심의 통합 안전관리 시스템
이례상황 발생 시 TRS(주파수공용통신) 시스템을 통하여 모든 현장상황이 종합관제센터·본사·현장 직원간 실시간 공유되고 필요 시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즉시 공동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례사태 발생
고객안전원
알람시스템
유지보수 직원
고객지원센터
119, 경찰서, 유관기관
OCC
Outbound Contents Compliance
직무사상사고 4단계 예방활동 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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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사전 조치
- 작업장에 대한 사전 안전점검
- 작업원에 대한 안전교육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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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작업전 조치
- 작업에 대한 방법 및 계획 검토
- 단시간 위험예지 훈련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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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현장 조치
- 작업장 불안전한요인 사전 발굴
- 안전수칙 준수 여부 수시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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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평가 단계
- 무재해 운동 지속 추진
- 직무사상사고 예방대책 집중교육
재해·재난대책 적정관리 : 폭설, 폭우 등
재난 및 이례상황대응
‘반복적 교육훈련’ 및 ‘점검’시행
자연재해 안전대책
- 계절별 종합계획
- 지진대응 메뉴얼
- 낙뢰예방 계획
위기대응 메뉴얼
- 대형화재사고 실무메뉴얼
- 대형화재사고 현장조치 메뉴얼
품질 및 성과관리 시스템
고객, 안전, 성장역량, 환경과 관련된 핵심 서비스 품질 지표(SQI, Service Quality Indicator)를 설정하고 매월 분석 및 평가하여 9호선 이용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STEP 1
당해년도 성과관리계획 수립
- 추진 경영목표 확정
- 관리대상 SQI 및 목표치 확정
STEP 2
평가/성과분석/보고
- SQI별 평가주기(분기/반기/연간)에 의거 성과평가 실시
- 평가결과에 대한 임원회의 및 대표이사 정기보고
- SQI별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 공유
STEP 3
최종보고
- 연간 성과평가 결과 확정
- 성과평가결과 활용
- 성과평가결과, SQI, 목표치에 대한 개선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