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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메트로9호선

안전기술

공기질관리

실내공기질 관리

서울시메트로9호선은 역사 및 열차내 쾌적한 대기환경 구현을 목표로 실내공기질 측정, 터널내 물청소, 역사·열차내 대청소, 통합관제에 의한 공기질 관리 등을 통해 쾌적한 공기를 시민고객 여러분들께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내공기질 측정

서울시메트로9호선은 전체 지하역사 및 운행중인 열차를 대상으로 법적기준에 의거하여 실내 공기질 측정을 하고 있습니다.

실내공기질 측정 - 측정장소, 측정항목 정보제공
측정 장소 측정 항목
지하역사
  • 유지기준 :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일산화탄소(CO), 이산화탄소(CO2), 포름알데하이드(HCHO)
  • 권고기준 :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 이산화질소(NO₂), 라돈(Rn)

초미세먼지(PM2.5)는 2019. 7. 1.부로 관리항목으로 추가됨

열차 내
  • 권고기준 : 초미세먼지(PM-2.5), 이산화탄소(CO₂)

2022년도 측정결과(유지기준 1년 1회 측정, 권고기준 2년 1회 측정)

2022년도 측정결과 - 측정일, 지하역사, 지점, 유지기준(미세먼지 PM10 (μg/㎥), 미세먼지 PM2.5 (μg/㎥), 이산화탄소 CO2(ppm), 폼알데하이드 HCHO (μg/㎥), 일산화탄소 CO (ppm), 권고기준(총휘발성유기화합물 TVOC (μg/㎥), 이산화질소 NO2(ppm), 라돈 Radon (Bq/㎥)))
측정일 지하역사 지 점 유지기준 권고기준
미세먼지
PM10 (μg/㎥)
미세먼지
PM2.5 (μg/㎥)
이산화탄소
CO2(ppm)
폼알데하이드
HCHO
(μg/㎥)
일산화탄소
CO
(ppm)
총휘발성유기화합물
TVOC
(μg/㎥)
이산화질소
NO2(ppm)
라돈
Radon
(Bq/㎥)
100 50 1000 100 9 500 0.1 148
3/21 신논현역 B1F 대합실1 35.0 24.6 526 5.3 0.8 125.8 0.027 18.0
B1F 대합실2 28.8 19.8 549 4.5 0.8 116.0 0.027 24.1
B3F 승강장 48.0 32.5 541 4.0 1.1 105.3 0.027 18.5
평균값 37.3 25.6 538.7 4.6 0.9 115.7 0.027 20.2
3/21 사평역 B1F 대합실 20.5 12.7 514 6.0 0.8 63.3 0.025 17.6
B2F 대합실 27.4 18.3 492 4.9 0.8 64.9 0.027 19.0
B3F 승강장 46.7 32.2 503 3.6 1.1 52.2 0.028 21.3
평균값 31.5 21.1 503.0 4.8 0.9 60.1 0.027 19.3
3/22 고속터미널역 B1F 대합실 33.5 14.5 512 4.5 0.7 116.1 0.015 11.1
B4F 대합실 35.7 18.2 537 4.1 0.8 131.7 0.031 16.2
B5F 승강장 63.9 30.5 517 4.8 1.2 81.3 0.033 20.8
B2F 환승통로 34.2 17.7 543 4.4 0.9 85.3 0.021 18.5
평균값 41.8 20.2 527.3 4.5 0.9 103.6 0.025 16.7
3/23 신반포역 B1F 대합실 51.1 20.4 525 5.7 0.9 93.4 0.025 13.4
B2F 승강장 60.5 29.4 508 4.4 1.1 94.5 0.025 22.7
평균값 55.8 24.9 516.5 5.1 1.0 94.0 0.025 18.1
3/23 구반포역 B1F 대합실 71.6 19.4 509 3.2 0.9 46.0 0.026 33.1
B2F 승강장 71.1 17.9 516 3.2 1.1 52.5 0.027 30.5
평균값 71.4 18.7 512.5 3.2 1.0 49.3 0.027 31.8
3/24 동작역 B2F 대합실 30.6 19.4 510 5.3 0.9 165.2 0.027 23.6
B3F 승강장 76.0 42.7 564 4.5 1.4 132.7 0.034 22.2
B2F 환승통로 26.0 10.3 537 4.4 1.0 75.6 0.026 23.6
평균값 44.2 24.1 537.0 4.7 1.1 124.5 0.029 23.1
5/24 흑석역 B1F 대합실 14.6 8.5 512 6.2 1.1 140.9 0.024 22.4
B2F 승강장 29.0 20.8 523 6.4 1.3 218.9 0.031 22.9
평균값 21.8 14.7 517.5 6.3 1.2 179.9 0.028 22.7
3/25 노들역 B1F 대합실 79.0 27.3 523 7.2 1.1 101.7 0.028 19.9
B2F 승강장 88.4 31.4 510 6.8 1.3 70.4 0.031 24.5
평균값 83.7 29.4 516.5 7.0 1.2 86.1 0.030 22.2
3/25 노량진역 B1F 대합실 70.4 39.8 627 6.2 1.0 81.1 0.024 9.9
B2F 승강장 78.8 32.2 615 6.5 1.4 80.4 0.031 20.4
평균값 74.6 36.0 621.0 6.4 1.2 80.8 0.028 15.2
3/28 샛강역 B1F 대합실 27.4 10.9 499 6.6 1.0 108.1 0.023 42.1
B2F 대합실 36.3 19.9 526 5.9 1.1 121.6 0.025 42.8
B3F 승강장 76.7 29.4 521 6.5 1.3 122.1 0.029 41.2
평균값 46.8 20.1 515.3 6.3 1.1 117.3 0.026 42.0
3/28 여의도역 B1F 대합실 31.2 14.8 608 6.6 1.0 91.4 0.024 13.2
B2F 승강장 69.7 39.5 590 7.4 1.5 69.8 0.031 22.7
B2F 환승통로 65.9 28.9 578 7.0 1.4 90.2 0.029 20.1
평균값 55.6 27.7 592.0 7.0 1.3 83.8 0.028 18.7
3/29 국회의사당역 B2F 대합실1 23.5 13.0 515 6.4 1.1 53.5 0.022 13.4
B2F 대합실2 17.0 10.5 493 7.2 1.0 68.1 0.024 20.8
B3F 승강장 29.7 18.6 510 7.4 1.4 73.3 0.027 14.3
평균값 23.4 14.0 506.0 7.0 1.2 65.0 0.024 16.2
3/29 당산역 B1F 대합실 17.4 13.1 505 11.0 1.0 75.0 0.023 16.4
B3F 승강장 78.4 38.9 600 8.2 1.4 55.1 0.031 20.6
B2F 환승통로 36.0 21.9 521 9.7 1.0 76.1 0.023 12.5
평균값 43.9 24.6 542.0 9.6 1.1 68.7 0.026 16.5
3/30 선유도역 B2F 대합실 12.8 7.9 506 5.5 1.1 76.0 0.027 23.8
B3F 승강장 61.2 22.2 518 5.6 1.3 98.6 0.034 21.1
평균값 37.0 15.1 512.0 5.6 1.2 87.3 0.031 22.5
3/30 신목동역 B2F 대합실 28.8 13.8 499 6.9 1.0 94.9 0.026 18.3
B3F 승강장 39.7 15.2 504 6.4 1.3 110.4 0.034 21.7
평균값 34.3 14.5 501.5 6.7 1.2 102.7 0.030 20.0
3/31 염창역 B1F 대합실 15.5 6.5 566 5.2 1.0 95.9 0.022 21.5
B2F 승강장 86.8 14.6 567 5.0 1.3 162.4 0.030 40.9
평균값 51.2 10.6 566.5 5.1 1.2 129.2 0.026 31.2
3/31 등촌역 B1F 대합실1 31.5 17.7 498 4.2 1.0 117.8 0.022 26.1
B1F 대합실2 17.5 12.4 502 4.3 1.1 263.8 0.021 18.3
B2F 승강장 43.1 21.6 553 4.9 1.3 136.5 0.029 22.9
평균값 30.7 17.2 517.7 4.5 1.1 172.7 0.024 22.4
4/1 증미역 B2F 대합실 15.9 11.4 513 5.3 1.0 322.3 0.023 18.3
B3F 승강장 27.2 19.3 517 3.7 1.3 103.8 0.029 20.8
평균값 21.6 15.4 515.0 4.5 1.2 213.1 0.026 19.6
4/1 가양역 B1F 대합실1 29.3 18.8 580 4.3 1.0 100.6 0.022 17.1
B1F 대합실2 25.9 14.2 537 4.0 1.0 462.6 0.022 11.3
B2F 승강장 40.6 23.2 577 4.5 1.4 251.3 0.030 19.4
평균값 31.9 18.7 564.7 4.3 1.1 271.5 0.025 15.9
4/4 양천향교역 B1F 대합실 16.7 12.1 514 4.9 1.1 122.7 0.021 15.5
B2F 승강장 74.6 36.0 513 5.8 1.4 118.0 0.036 13.0
평균값 45.7 24.1 513.5 5.4 1.3 120.4 0.029 14.3
4/4 마곡나루역 B1F 대합실 23.7 17.3 543 4.7 1.0 218.2 0.022 16.0
B2F 승강장 31.7 22.7 501 4.6 1.4 56.0 0.033 26.6
평균값 27.7 20.0 522.0 4.7 1.2 137.1 0.028 21.3
4/5 신방화역 B1F 대합실 26.2 13.7 523 5.1 0.9 106.4 0.021 26.6
B2F 승강장 36.3 25.3 528 4.7 1.3 143.4 0.030 45.6
평균값 31.3 19.5 525.5 4.9 1.1 124.9 0.026 36.1
4/5 공항시장역 B1F 대합실1 20.0 14.4 503 5.0 1.0 87.0 0.020 22.0
B1F 대합실2 21.4 15.5 514 5.2 1.1 92.2 0.020 50.9
B4F 승강장 61.4 32.8 514 6.3 1.3 51.0 0.028 50.7
평균값 34.3 20.9 510.3 5.5 1.1 76.7 0.023 41.2
4/6 김포공항역 B1F 대합실 48.3 21.8 521 6.0 0.9 129.8 0.014 61.8
B3F 승강장 62.1 44.7 506 5.4 1.1 202.0 0.022 73.8
B4F 승강장 52.1 24.8 508 5.6 1.1 218.8 0.022 66.6
B2F 환승통로 67.5 26.0 504 6.6 0.9 175.6 0.015 46.5
평균값 57.5 29.3 509.8 5.9 1.0 181.6 0.018 62.2

2022년도 9호선 전동차 공기질 측정결과

2022년도 9호선 전동차 공기질 측정결과 - 측정일,
측정일 호선
(측정
기준)
열차번호(객실번호) 측정항목 외기
초미세먼지
PM2.5
이산화탄소
CO2
혼잡시 비혼잡시 혼잡시
혼잡시
혼잡시
혼잡시
PM10 PM2.5
50 2500 2000
3/22 9호선(오전) E9523(1-1칸)
(급행) 중앙보훈병원→김포공항
C9072(1-1칸)
(일반) 개화→중앙보훈병원
28.4 37.2 1893 800 39.6 23.0
3/23 9호선(오후) C9163(6-1칸)
(일반) 중앙보훈병원→개화
E9630(6-1칸)
(급행) 김포공항→중앙보훈병원
28.8 30.0 1220 923 36.1 18.4
3/24 9호선(오후) E9641(1-1칸)
(급행) 중앙보훈병원→김포공항
C9138(1-1칸)
(일반) 개화→중앙보훈병원
33.8 44.3 2456 786 44.7 25.6
3/25 9호선(오전) C9035(6-1칸)
(일반) 중앙보훈병원→개화
E9560(6-1칸)
(급행) 김포공항→중앙보훈병원
49.6 41.9 1102 1230 68.0 44.3

역사, 열차 터널 청소실시

서울시메트로9호선은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는 장소를 대상으로 일별/월별/연별로 깨끗하게 청소를 실시하고있습니다.

역사, 열차 터널청소 01
역사, 열차 터널청소 02
역사, 열차 터널청소 03

터널 내 청소실시

터널 내 청소 01
터널 내 청소 02

최신식 공기여과장치 설치 및 환기설비 원격 가동

서울시메트로9호선은 신규 설치된 최신식 설비를 종합관제센터에 원격으로 모니터링 및 가동을 하고 있습니다.

공기여과장치 현

데미스터
데미스터
자동여재필터
자동여재필터
1차 부직포 필터
1차 부직포 필터
전기집진기
전기집진기
세정형필터
세정형필터

9호선 환기시스템 개통도 (대합실)

9호선 환기시스템 개통도 (대합실) 절차도 이미지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대합실 환기설비는 4중 필터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데미스터, 오토필터, 여재정전형, 대전미립자중성화장치의 시스템입니다. 데미스터와 오토필터를 통해 급기탑으로 들어온 공기는 외기댐퍼로 들어가서 여재정전형 및 대전미립자중성화장치를 거쳐 제연휠 지나가고 제연댐퍼를 통해 대합실로 환기된 공기를 주입시킵니다. 또는 정화조 급기휀을 통해 정화조로 들어가기도합니다. 대합실, 화장실, 정화조에서 나가는 공기는 배기탑에 연결된 선으로 배기,환기댐퍼등을 통해 배기탑으로 빠져나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