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서울시메트로9호선(주)

안전기술

전력시스템

서울시메트로 9호선은

한전 변전소에서 교류 22.9kV를 공급받아 도시철도 변전소에서 전동차용 직류 1,500V로 변환하고, 정거장 전기실에서 교류 220V 및 380V로 변환하여 역사조명 및 동력설비 등에 전력을 공급하며 다음과 같은 최신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가스절연개폐장치(GIS)설비
가스절연개폐장치(GIS)설비

GIS(Gas Insulated Switchgear)는 주요부품을 SF6절연가스로 충진된 금속제 외함속에 밀봉하여 주위 오염물질이나 기후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장시간 사용에 따른 절연열화의 우려가 없으며, 내부사고 발생시 가스구획이 구분되어 있어 사고확산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변전소 특별고압(22.9KV) 수전 차단기반을 GIS로 구성하여 유지보수의 간소화 및 설비의 안정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전자화 배전반
전자화 배전반

기존의 유도형 계전기, 계측·계량기가 사용된 배전반을 전자화된 Digital 계전기를 적용하여 배전반의 고신뢰성, 고안정성, 편리성 확보 등 다양한 부분에서 혁신적인 개선을 실현시킨 최첨단 전자화배전반을 적용하였습니다.

변압기 On-Line 진단장치
변압기 On-Line 진단장치

폐쇄배전반 내에서 접촉불량 및 절연물의 절연내력 저하 등으로 인해 발생되는 부분방전시 그 전자파를 수신하여, 배전반내의 이상유무를 활선에서 온라인으로 감지 및 진단하는 장비로 변전소 변압기반에 설치하여 실시간 측정을 통한 변압기 열화추이 관리로 사고예측 및 예방보전이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화생전력장치

열차 제동 시 발생하는 회생 잉여전력을 적정의 전력 회생장치로 공급하여 인접열차의 역행에너지 혹은 역사 부대설비 전원으로 사용함으로서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을 도모하였으며, 현재 9호선은 2가지 타입의 회생전력장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회생 인버터
회생 인버터

회생제동으로 발생한 회생전력을 인버터를 통해 교류로 변환, 고압배전계통(6.6kV)으로 역송전하여 역사 부대설비로 소비하도록 하였습니다.

축전지식 회생저장장치(B-CHOP)

회생제동으로 발생한 회생전력을 2차 전지(리튬이온 배터리)에서 흡수, 열차 역행에너지로 재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축전지식 회생저장장치(B-CH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