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도보여행길

[이달의 도보여행길]
흑석역 - 노들역 코스

글 ㅣ경영기획처

오늘 소개해드릴 코스는 흑석역에서 중앙대학교 캠퍼스, 고구동산 공원을 지나 노들역으로 이어지는 산책 코스입니다! 같이 살펴볼까요?

이번달의 둘레길 코스, 거리 : 2.6km, 예상소요시간 : 39분, 난이도 : 하

흑석역 3번출구

흑석역에서 중앙대학교 캠퍼스로 이동하기 위해 3번 출구로 나옵니다!

소녀상 사진

3번 출구로 나와 U턴해서 쭉 직진하면 오른편에 소녀상이 있습니다. 소녀상의 손과 발에 시민들이 올려준 핫팩이 있네요.

횡단보도 사진

소녀상을 지나 더 걷다 보면 이렇게 횡단보도가 나옵니다. 여기서 왼쪽으로 방향을 틀어주세요!
그러고 나서 다시 직진합니다. 오른편에 옛 감성이 묻어있는 흑석 빗물 펌프장 건물도 보이네요.

글씨체가 귀여워 보이지 않나요?

횡단보도를 건너 오른쪽 방향 인도로 이동합니다.

시선집중 흑석제과

인도를 걷다보면 흑석역 근처답게 ‘흑석 제과’라는 빵집이 나오는데요. 빵들이 저의 시선을 사로잡았습니다.
빵집을 지나 마주한 삼거리에서 ‘중앙대학교병원’ 방면으로 길을 건너주세요.

중앙대학교병원 사진

빵집을 지나 마주한 삼거리에서 ‘중앙대학교병원’ 방면으로 길을 건너주세요.

카페와 맛집이 즐비한 길목

중앙대 정문을 향하는 길에도 이쁜 카페와 맛집들이 줄 서 있는 모습입니다.
점심 시간에 무엇을 먹을지 고민하는 재미가 있는 곳이겠네요 :)

카페와 맛집이 즐비한 길목

중앙대학교 정문으로 들어서면 갈색 벽돌로 이루어진 104동 건물이 보입니다. 캠퍼스를 크게 돌기 위해서는 104동 건물 왼편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청롱연못'의 청룡이 늠름하네요.

구세주 에스컬레이터

생각보다 가파른 계단에 지쳐가고 있을 때, 에스컬레이터가 짜잔! 하고 나타나네요. 계단을 오른 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한 번 더 올라갑니다.

'4·19혁명 6인 열사 추모비' 사진

에스컬레이터에서 내리면 ‘4·19혁명 6인 열사 추모비’가 있습니다.

중앙도서관 사진

그럼 이제 추모비 맞은 편에 있는 중앙도서관의 왼편으로 이동해볼까요?
겨울이 시작되었음에도 붉게 물들어 있는 단풍들이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중앙도서관 옆 언덕 초입

중앙도서관 왼쪽 길을 걷다보면 언덕길이 나타납니다. 보기보다 가파르진 않아서 천천히 걸어가면 됩니다.

'숨이, 차오른다 가자.

착각은 자유라고 했던가요. 생각보다 가파른 언덕에 조금씩 숨이 차오릅니다.
평온한 표정으로 걸어가는 중앙 대학교 학생들이 신기할 정도로요.

언덕을 올라가는 사진

언덕을 오르면 나타나는 207동 건물의 오른쪽으로 계속 나아갑니다. 감각적인 디자인의 건물도 보이네요!

'감격'스러운 사진

언덕길을 모두 오른 뒤 드디어 평지가 나타납니다 (감격)
310동 건물을 지나, 단풍이 아름답게 펼쳐져 있는 캠퍼스를 걸어주세요.

중앙대학교 후문

이정표를 보고 후문 방향으로 쭉 걸어가면 저 멀리 중앙대학교 후문이 보입니다!

고양이 사진

멋진 일본식 집을 한 채 갖고 있는 고양이와 눈인사(?)를 주고 받으며 중앙대학교 캠퍼스를 빠져나옵니다.
이제 고구동산 산책로로 향해볼까요?

대학원 문학사 옆 골목길

중앙대학교 후문 앞 횡단보도에서 사진 속 ‘대학원 문화사’ 방향에 있는 좁은 골목길로 향합니다.

고구동산 초입

이 골목길을 걷다보면 이정표가 나오는데요. 고구동산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고구동산 산책로 사진

고구동산 방향에 곧바로 나오는 계단을 오른 뒤 다시 만난 이정표를 보고, 노들역 방향으로 걸어갑니다.
넓고 한적한 황금빛 산책로가 정말 아름답지 않나요? 여유를 한 껏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숨, 고르기

걷다보면 나오는 이정표를 보고 노들역 방향으로 계속 걷습니다. 오랜만에 마주친 계단을 오르니 쉬어 갈 수 있는 정자가 보이네요!
의자에 앉아 약간 거칠어진 숨을 골라줍니다.

고구동산에서 바라본 풍경

올라온 만큼 내려가야겠죠? 멋진 풍경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날이 좋을 땐 저 멀리 한강과 철교도 잘 보이겠네요. 풍경을 감상하며 조심히 산책로를 내려옵니다.

고구동산에서 내려와 마주친 도로 사진

음악을 들으며 남은 산책로를 마저 내려오면 고구동산 공원 옆 도로가 나옵니다.

횡단보도 사진

처음 마주치는 횡단보도를 건너 같은 방향으로 계속 내려갑니다.

골목길 사진

걷다보면 왼 편에 나타나는 계단을 내려갑니다. 그리고 쭉 앞으로 걸어주세요.

씨유삼거리 직진

씨유가 있는 삼거리에서 직진 방향으로 걸어주면 됩니다.

남은 길을 마저 걷다보면... 노들역 3번 출구가 나타납니다!

이렇게 오늘의 산책 코스 여정이 마무리됩니다.

이번 달의 코스는 분주한 대학교 캠퍼스의 생동감과 한적한 산책로의 여유를 모두 느낄 수 있는 코스입니다.

흑석역 주변에 맛있는 먹거리도 많으니, 9호선이 추천하는 12월 산책 코스를 걸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