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뉴스

건강칼럼-영양주사

 

건강칼럼-영양주사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도 평소 피로나 졸음을 느끼는 직장인이 많다. 습관처럼 “피곤하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데 특히 코로나19로 기존에 하던 체력관리에 제한이 생기고 재택근무와 사회적 거리두기 등 야외활동이 줄어드니 에너지 소모량도 줄어 쉽게 잠들지 못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도 평소 피로나 졸음을 느끼는 직장인이 많다. 습관처럼 “피곤하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사는데 특히 코로나19로 기존에 하던 체력관리에 제한이 생기고 재택근무와 사회적 거리두기 등 야외활동이 줄어드니 에너지 소모량도 줄어 쉽게 잠들지 못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만성피로증후군 자가진단 1.예전보다 집중력, 기억력이 떨어졌다.
			2.뒷목 통증이나 근육통, 관절통이 있다.
			3.잠을 자도자도 상쾌하지가 않다.
			4.운동을 하면 하루 이상의 피로감이 있다.
			5.일에 의욕이 없고 권태롭다.

만성피로의 원인은 스트레스, 면역력 약화, 불규칙한 생활습관이 원인인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대외활동이 감소되어 무기력한 상태가 몇 개월을 걸쳐 지속되는 직장인들이 주변에 상당수다. 여기에 기억력 장애, 집중력 저하, 위장장애까지 겹쳐 만성피로가 부르는 증상은 실로 다양하다.

계속되는 피로감을 뚜렷한 질환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경우, 만성피로를 치료하기 위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계속되는 피로감을 뚜렷한 질환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경우, 만성피로를 치료하기 위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계속되는 피로감을 뚜렷한 질환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경우, 만성피로를 치료하기 위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영양주사는 2시간에서 3시간 정도 천천히 주입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바쁜 직장인들에게는 시간을 내기 어려워 최근에는 점심시간에 잠시 30분간 영양주사를 맞을 수 있는 수액도 진행하고 있다.

다만 환자마다 혈관통, 두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충분한 진료상담 후 영양주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또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우울증 등 다른 질환이 원인이라면 단순히 만성피로로 볼 수 없으므로 치료 전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이가혜 원장 : 다만 환자마다 혈관통, 두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충분한 진료상담 후 영양주사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또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우울증 등 다른 질환이 원인이라면 단순히 만성피로로 볼 수 없으므로 치료 전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SNU서울병원의 주변 직장인은 점심시간(12시~14시)을 활용하여 진료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다. 특히 SNU서울병원의 영양주사는 스피드UP!(약 30분), 힐링UP!(약 2시간), 활력UP!(약 2시간) 영양주사를 할인 이벤트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