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사람들

이달의 사원, 승무처 한상조 과장

 

이달의 사원, 승무처 한상조 과장

이번 10월호 웹진에서는 이달의 사원 수상자인 승무처 한상조 과장님의 간단한 수상 소감문을 게재하고자 합니다. 한상조 과장님은 3단계 구간인증 실무수습교육 교관으로서 운행 시 필요한 시설물 작동, 운전방식 등을 교육하였고, 표준운전취급법을 개정하여 승무처 전 직원의 구간인증을 완료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10월 이달의 사원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한상조 과장님을 만나보시죠.

1.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십시오.

승무처 기관사로서 전동차 운행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009년 시운전부터 시작해서 올해로 10년째 고객들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그리고 편안하게 모시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2. 이달의 사원 수상소감을 듣고 싶습니다.

3단계 구간 개통을 앞두고 많은 분들이 고생하셨는데 감히 제가 이 상을 수상해도 되는지 다소 겸연스럽습니다. 이 소식을 전했을 때 육아로 정신없는 나날을 보내며 지쳐있던 아내가 기뻐하고 자랑스러워하는 모습을 보며 저 또한 뿌듯하고 힘이 났습니다. 부족한 저를 추천하고 선정, 축하해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3. 생활신조 혹은 인생철학이 있을까요?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건 인연을 맺고 그것을 잘 이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족, 친지들은 물론 친구, 직장동료 등 저와 인연이 있는 모든 분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기쁜 일, 슬픈 일 모두 함께하며 소중한 인연을 지키고 싶습니다.

4. 철도분야 종사자의 최대 덕목은 무엇일까요?

안전의식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순간의 방심이 영원히 돌이킬 수 없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음을 사례교육 및 직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알고 있습니다. 기관사로서 운전실에 승차한 이후에는 가장 기본 사항이면서 중요한 지적확인환호를 철저히 실시하며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가볍게 여기지 않는 안전의식을 갖고 운행에 임하고 있습니다.

5.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다면?

출퇴근시 차안에서 음악 듣기, 회사에서 휴게시간에 운동하기, 동네 로스터리 카페에서 구매한 원두커피 내려 마시기 등 시간이 날 때마다 최대한 제가 좋아하는 것들을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려 하고 있습니다. 등산을 좋아하는데 연년생 아이 둘이 태어난 이후론 언감생심 꿈도 꾸지 못하게 됐습니다. 행복한 아쉬움이죠^^

6. 9호선 가족들에게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유난히도 무더웠던 여름 일선에서 구슬땀 흘리며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이제 따뜻함과 기분 좋은 선선함의 계절 가을이 찾아 왔습니다. 향긋한 차와 함께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느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