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뉴스

여름철 대비 특별 안전점검

 

여름철 대비 특별 안전점검

저희 9호선에서는 5월과 10월 약 5개월에 걸쳐 여름철 대비 분야별 특별점검 및 교육ㆍ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고온다습한 날씨, 뒤이은 장마와 태풍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의 여름철은 재해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다수의 승객을 수송하는 도시철도 분야 또한 각별히 민감한 시기입니다. 사소한 결함도 소홀히 여기지 않는 9호선의 여름철 대비 특별점검에 대해 안전환경실 장정길 차장님이 소개해 드립니다.

2018년 여름철 기후전망 :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겠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전망됨 엘니뇨·라니냐 감시구역의 해수면 온도는 여름철 동안 중립 상태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됨 여름철에 대한 3개월 전망(2018년 6-8월)은 2018년 5월 23일에 발표됩니다.

평균기온 전망

평년(23.3-23.9℃)과 비슷하거나 높겠음.
여름철 전반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으며, 후반에는 북태평양 고기압 영향으로 무더운 날이 많겠음

강수량 전망

평년 674.4-751.9mm)과 비슷하겠음 여름철 잔반에는 이동성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맑은 날이 많겠으나. 후반에는 발달한 저기압과 북태 평양고기압 가장자리에서 대기기불안정에 의해 지역에 따라 많은 비가 내릴 때가 있겠음.

서울지역 3개월 날씨전망 : 기온 전망 : 6월과 8월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겠고, 7월은 비슷하겠습니다. 강수량 전망 : 6월과 7월은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8월은 비슷하거나 적겠습니다.

6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겠으나, 상층한기의 영향을 일시적으로 받아 기온의 변화가 크겠고, 후반에는 남서쪽에서 접근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자주받아 많은 비가 올 때가 있겠습니다.
월평균기온 :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겠습니다.
월강수량 :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7월 전반에는 저기압과 상층한기의 영향을 받아 기온의 변화가 크고, 많은 비가 올때 가 있겠으며, 후반에는 북태평양의 고기압의 영향으로 무더운 날씨가 나타날 때가 있겠습니다.
월평균기온 :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월강수량 :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8월 북태평양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무더운 날씨가 나타날 때가 있겠고, 대기불안정으로 강한 소낙성 강수가 올때가 있겠으나 지역적인 편차가 크겠습니다.
월평균기온 :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겠습니다.
월강수량 :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겠습니다.

철도 이용고객 분들께는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철도 운영기관에는 여름철 대비기간이란 것이 있습니다. 기간은 매년 5월 15일부터 10월 15일인데 이 기간 중에는 여름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일들을 합니다. 그중에 가장 핵심은 단연 사전예방점검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고는 예방이 최선이죠.

여름철 대비기간에 실시하는 점검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전 1차 집중점검 한 다음 안전관리 주관부서와 담당 부서간의 합동 안전지도점검 진행 후 마지막으로 2차 집중점검

1차 집중점검기간에는 부서별로 여름철을 대비하여 사전 준비사항을 점검하는데 취약개소 선정, 수방자재 준비상태 등을 점검하여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보완하여 본격적으로 여름을 맞이할 준비를 갖춥니다.

또한, 안전관리 주관부서와의 담당 부서간의 합동 안전지도점검은 담당부서 단독점검에서 발견하지 못한 사항을 보완하고 교차점검을 시행하여 점검효과를 극대화합니다.

마지막으로 2차 집중점검기간은 집중호우 및 태풍에 따른 누수 및 침수 취약시설을 집중적으로 점검하여 무더위 및 풍수해 등 본격적인 여름철 피해를 대비합니다.

시설물 운영안정성 확보를 위한 각 분야별 집중점검은 아래와 같습니다.

역 운영 분야 점검, 신호 분야 점검, 통신 분야 점검, 설비 분야 점검, 전기 분야 점검, 시설 분야 점검, 총무 분야 점검, 차량 분야 점검

이와 같이 9호선은 전사차원의 집중점검 및 수방훈련을 통해 풍수해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은 9호선 이용고객들의 생명과 안전한 열차운행을 담보할 것입니다. 도시철도 운영 분야에서 안전은 타협할 수 없는 최우선 원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