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기계장치가 그렇듯이 철도차량 역시 사용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차량을 구성하고 있는 각 부품의 상태와 성능이 점차 저하되므로 사용기간이 경과되면 이에 대한 검수를 통해 차량 및 각 부품의 성능을 점검하여 사용하기에 적합한 상태로 조정하거나 조정이 불가능한 경우는 교환을 하여 본래의 상태와 기능을 유지하도록 하여 안전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9호선 전동차는 중정비 계획에 따라 금년 10월 20일부터 초도 편성에 대한 중정비를 시행하여 2012년
10월 완료를 목표로 순차적으로 모든 차량에 대해 시행될 예정입니다.

 
 

9호선 주공장은 현대화된 시설과 최첨단의 자동화된 설비가 도입되어 기존 설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최대한 반영하여 설계되었으며 각 작업의 상호연관관계 및 작업동선 최소화를 위해 각 시설물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였습니다. 채광, 소음, 환기, 작업환경 및 안전을 고려하였으며 특히 환경오염을 고려하여 방음, 방진설비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크기는 약 1,336평으로 최첨단 검사장비 61종과 150종의 설비가 구축되어 있어 부품을 분해하여 각 해당 시험기가 있는 장소와 시험실로 이동하여 정밀진단을 받는 등 전동차 종합병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동차를 검수일정에 맞춰 자력으로 입고하며 입장검사를 실시합니다. 경정비 분야과 중정비 분야는 상호간 인수검사를 철저히 하여 사소한 흠집 하나까지도 체크하며 인계인수 완료 후 차체수선 분리장으로 이동하여 차체와 대차를 분리합니다.
 
 
차체 분리작업 : 천정 기중기라는 장치를 이용하여 차량을 들어올리며 차량을 들어올리기 전에는 차체와 대차간의 연결을 해제해야 되는데 차간연결기와 갱웨이, ATP연결선, 제동력을 차단합니다. 천정크레인은 허용인양중량이 45톤으로 20톤 가량되는 차체를 인양하는 데는 무리가 없습니다. 차체를 인양하여 임시 가대차 위에 차량을 공중에 띄어 놓습니다.
 
 
차체에 분리된 설비는 장치별로 탈거되어 각 시험실로 이동하여 정밀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차체가 분리되면 볼스터리스 방식의 용접 대차만 남게 됩니다. 평상시 차체와 연결되어있을 때는 잘 보이지 않던 것들을 한눈에 볼수 있네요. 완전히 분리하고 나면 차축과 차륜 뼈대만 남습니다.
 
 
대차 수선장에서는 운행중 발생된 묵은 떼를 고압스팀으로 깨끗이 청소하고 상태를 검사하게 됩니다. 대차와 연결된 각종 제동부품류, 베어링, 컴프레셔, 기어박스, 견인전동기 등은 해당 검사실로 이동하여 정밀검사를 받게 됩니다.
 
 
대차에서 탈거된 각종 부품들의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전동차 모터는 210kw의 힘으로 36톤의 전동차를 움직이고 가속도를 내도록 하는 힘의 원천으로, 전자석 원리와 같이 철판에 전선을 감아 놓으면 N극과 S극이 발생되듯이 전동기 역시 동선을 감아 놓아 자력의 반발력으로 모터를 회전하게 합니다.
 
 
컴프레셔는 압축공기를 생산해주고 공기를 통해 기적도 울리고 도어 작동에 압력을 주게 되며 특히 제동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첨단화된 시험기를 이용하여 각종 탈거된 부품에 대해 과학적인 검사를 하게 됩니다.
 
 
우리사 마흐슬랑 다루 대표이사는 “주공장 개장은 안전운행을 위한 또 하나의 초석으로서 편안하면서도 품격있는 교통서비스를 서울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임직원들을 격려하며 중정비 시작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우리사는 차량 성능향상 및 안전ㆍ정시운행과 직결되는 열차 중정비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철저하게 모든 작업공정을 실시할 계획이며 이를 기원하기 위해 개소식 당시 안전기원제도 지냈습니다. 이제 중정비 공장은 각종 부속품들이 닦고 조여지는 실로 공장다운 모습을 보여드릴 것입니다.


특히 공정의 표준화를 위해 작성된 매뉴얼을 통하여 중정비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객님들께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교육훈련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것이며 전문인력 양성과 장비설비 구축 등 체계적인 중정비 시스템을 마련해 나갈 것입니다.


중정비 실시로 인해 분해/해체 되어 있는 901편성이 무사히 수술을 마치고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승객을 태우고 힘차게 달릴 그날을 손꼽아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