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RO 9 서울시메트로9호선 주식회사 로고

작성하기

완료 9호선 급행역 혼잡을 줄이기 위한 줄서기 아이디어 제안

2018.11.08
  • 작성자 함*우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9호선을 자주 이용하는 시민입니다.

9호선의 혼잡도는 전 호선을 통틀어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좋게, 어렵게 말해서 이렇게 기사에서 표현하지만
사실 매일 타고 다니는 사람으로 표현하자면 인세의 지옥입니다.

밀고 당기고 넘어지고 소리지르고
덥고 답답하고

현재 시행하고있는 4줄서기는 혼잡도가 덜한 다른 호선이나 8량 이상의 호선에서 적합한 줄서기 입니다.
4량 혹은 6량에 가득 끼워타기 위해서
안에 있는 사람이 내리기도 전에 급하게 밀고들어오는 것이 일상입니다.

또한 배차 간격을 맞추기 위한 기사님들의 출입문을 닫겠다는 방송은
전쟁을 시작하는 신호탄입니다.
--------------------------------------------------------------------------------------------------------------------------------------------------------------------
아이디어로 출입문 우측으로 4줄서기를 제안합니다.

현재 출입문 좌우로 두줄, 총 네줄이 형성되는데, 이렇게 될 시 급행을 빨리타기위하여 출입문 안쪽으로 모여드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 결과로 내리는 승객들은 어디로 갈 길이 없이 밀치게 되고
빨리 타려는 승객들은 마음이 급하여 서로 밀고 들어옵니다.

출입문 중심으로 좌측은 승객들이 내릴 수 있도록 숨통을 만들어주고
우측으로 4줄서기하여
승객들의 순환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면
내리고 타는 사람들의 불편이 조금은 덜해질 것 같습니다.

[9호선 급행 1량]
---------------------------출입문------------------출입문-------------출입문--------------------출입문---------------
출구 o o o o 출구 o o o o 출구 o o o o 출구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o



답변
고객님, 안녕하십니까?
고객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저희 도시철도9호선에서는 승강장 혼잡도 해소 및 고객님들의 안전하고 신속한 승ㆍ하차를 돕기 위하여 일부 역사에서 네 줄 서기를 시행하고 있습니다만 네 줄 서기는 많은 제약이 따르게 됩니다.
열차에서 내리는 고객들과 승차하려는 고객들로 인해 엉킴 현상이 발생하고 일부 역사는 승강장이 협소하여 네 줄 서기자체를 시행할 수 없는 사례도 있습니다.
또한 일반열차와 급행열차를 차례로 운행하는 상황에서 급행열차를 이용하려는 고객들이 더 많아 네 줄 중 세 줄을 급행열차 이용 선으로 구획하는 등 해당 역 특성에 맞춰 네 줄 서기를 권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의도역의 경우 줄 자체를 꺾어지게 하여 고객님들의 이동 동선을 분리하는 노력도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고객님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승차를 위해서는 혼잡도를 개선하는 것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저희 9호선에서는 12월 1일 9호선 3단계 개통과 함께 모든 급행열차를 6량으로 운행할 예정에 있으며 향후 일반열차도 6량으로 증량을 실시할 예정으로 최종 작업이 완료되면 혼잡도가 다소 완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고객님이 제안하신 네 줄 서기 방안은 혼잡도, 역사 승강장 특성 등을 고려하고 또 다른 문제점이 없는지 등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의견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위로(top)